이벤트소식 분점소개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진료후기 키우미나라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근육 수축을 촉진시켜 생리 혈을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그런데 이 물질이 정상인 경우보다 많이 분비되면 자궁 근육이 축소되어 국소 빈혈을 일으키고 그 결과로 통증이 오는 것입니다.그리고 류코트리엔이라는 화학물질은 자궁에 있는 통각 섬유의 예민도를 증가시킵니다.
한방에서는 풍한이라고도 합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거나 차가운 기운이 침입해 충분한 영양공급과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하복부와 손발이 냉할 때에 생리통이 유발됩니다. 이런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몸에 어혈이 뭉친 경우 평소에도 허리가 자주 아프거나 생리를 할 때 덩어리가 함께 나오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점점 생리양이 많아지는 동시에 어혈이 덩어리로 나오면서 증상이 감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리 양이 적고 덩어리가 전혀 없는 경우엔 통증이 매우 심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면 몸의 혈액순환, 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통이 생깁니다. 이를 한방에서는 기체라고도 하는데, 심리적 요인 등으로 간의 기운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 입니다. 자궁으로 흐르는 기운이 많고 원활히 흐르면 생리통을 막을 수 있지만,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자궁으로 기가 쉽게 흐르지 않아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몸에 기운이 없는 경우 자궁벽이 무너질 때 불순물들이 잘 배출되지 못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환자들은 밑이 아래로 빠지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선천적으로 자궁이 뒤로 굽은 경우 생리통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혈액순환이나 기가 강해도 생리통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자궁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로써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경관 협착증, 골반염, 처녀막 폐쇄, 선천적 자궁기형, 생리혈 역류, 성병, 호르몬 이상, 자궁내 피임장치 등이 원인이 됩니다.